MY MENU

투고규정


1. 학회지의 명칭

 대한치과재료학회지(Korean Journal of Dental Materials)는 대한치과재료학회의 공식 학회지이다.


2. 학회지 발행목적과 범위

 대한치과재료학회지는 치과재료학에 관련된 주제에 대하여 포괄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행되며, 국내외의 최신 연구 보고에 문호를 개방한다.


3. 학회지 발행 간기

 대한치과재료학회지의 정기호는 3개월마다 1호씩, 년 4회 발행된다. 발행일은 매년 3월부터 3개월마다 해당 월의 마지막 날로 한다.


4. 투고 자격

 논문 투고 시 제1저자와 교신저자는 대한치과재료학회의 평생회원 또는 일반회원이어야 한다.


5. 투고 원고의 요건

 원고의 내용은 치과재료학과 관련이 있어야 하며, 다른 학회지에 이미 게재된 동일 내용의 원고는 게재하지 않는다. 연구윤리와 관련된 제반 사항은 대한치과재료학회지 연구윤리 및 ‘대한의학학술지 편집인협 의회’의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https://www.kamje.or.kr 발행물7번)에 따른다. 원고의 유형은 연구논문, 종설논문, 연구단신(Short communication) 등으로 구분한다.


6. 원고의 심사 및 게재

 원고의 게재 여부 및 게재 순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하며, 편집위원회는 투고 예정 원고의 학문적 의의, 논리성, 창의성 및 윤리성 등을 심사하여 게재 여부 및 필요한 수정, 보완이나 삭제를 저자에게 요구 할 수 있다. 편집위원회에서는 투고원고 중에서 게재가 불가능한 것은 그 이유와 함께 원고를 저자에게 반송한다.


7. 사용 언어

 원고는 한글 또는 영어로 작성하며, 한글 원고의 경우에는 가능한 모든 단어를 한글로 기록하고, 번역 이 곤란한 것은 영문으로 기록하며, 번역인 경우에 이해를 돕기 위하여 첫 인용에서는 영문을 병기할 수 있다.


8. 저작권

 본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의 저작권은 대한치과재료학회가 소유하며, 논문 저자의 원고게재신청서 제출은 논문이 게재승인될 경우 그 시점부터 저작권이 대한치과재료학회에 귀속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한다. 표와 그림을 다른 곳에서 인용할 때는 반드시 사전에 대한치과재료학회의 동의를 받고, 원고에 출처를 밝혀야 한다.


9. 원고의 제출

 원고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파일(doc, docx)로 작성한 원고 파일과 논문 게재신청서를 작성하여 편집위원장 앞으로 제출하고, 심사가 완료되어 게재가 결정되면 수정된 원고파일과 답변서를 편집위원회로 제출한다. 원고의 구성은 학회지의 전체 구성과 일치하도록 편집위원회에서 조정할 수 있으며, 원고는 출판 편집본 상태에서 10쪽 이내(연구단신은 5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원고의 분량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 편집위원회는 이에 대한 수정을 저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10. 원고의  작성순서

 원고의 작성 순서는 제목, 저자명, 초록 및 색인 단어(key words),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고찰, 결론, 참고문헌의 순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종설 등의 원고도 이에 준하여 작성한다.


1) 표지

 원고의 제목은 국문, 영문 모두 15단어 이내로 표시하며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는다. 원고를 처음 접수할 때, 원고에는 모든 저자의 정보를 표시하면 안 된다. 원고 심사의 최종 승인 후 최종본을 접수할 때, 모든 저자의 ORCID 및 소속기관을 번호순으로 기록한다. 또한 교신 저자의 성명, ORCID 번호, 소속, 주소, 전화번호와 전자우편주소를 명시한다.


2) 초록 및 색인단어

 초록과 색인단어는 한글과 영문으로 모두 작성한다. 한글 초록인 경우에는 1000자 이내로, 영문 초록인 경우에는 250단어 이내로 한다. 단, 약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초록은 논문의 목적, 대상 및 방법, 결과와 결론의 순서로 간단명료하게 작성하면서도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목적은 논문의 제목과 서론에 개진한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또한 대상 및 방법은 재료의 수집과 분석에 대해 자세히 작성하며 결과도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색인 단어는 5개 이내로 하여 초록하단에 중요도 순으로 작성한다.


3) 서론

 논문의 목적을 제시하며 연구 또는 관찰의 이론적 근거를 간결, 명료하게 작성한다. 또는 배경에 관한 작성은 목적과 연관이 있는 내용만 포함하며 최소한의 참고문헌을 객관적으로 인용한다.


4) 재료 및 방법

 연구 재료 및 방법에 대해 정확하게 작성한다. 처음 인용 시에 상품의 일반명을 쓰고, ( )안에 상품명, 제조회사, 제조도시, 제조국 순으로 기록하고, 영어 또는 한글로 통일해서 작성한다. 연구방법은 구체적이고 자세히 작성하여 재현이 가능하도록 한다. 그리고 잘 확립된 실험방법에 대해서는 참고문헌만을 써주고 잘 알려지지 않은 방법은 참고문헌과 함께 방법을 간단히 작성한다. 새로운 방법과 변형된 방법을 사용할 때는 그 방법을 사용한 이유와 그 방법의 한계점에 대해 작성한다. 사람과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의 경우, 해당 기관의 임상 또는 동물실험 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 여부를 명시하고 승인번호를 기재한다.  저자는 Sex(생물학적 요인)와 gender(정체성, 심리 사회적 또는 문화적 요인)라는 용어의 올바른 사용을 점검해야 한다. 부적절한 경우가 아니라면 실험대상자의 sex 또는 gender, 동물 및 세포의 sex를 명시해야 하며, sex와 gender를 결정한 방법을 명확히 기술해야 한다. sex 또는 gender가 편중된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가 수행된 경우, 저자는 그 정당성을 밝혀야 한다. 또한, 사람이 연구대상에 포함된 경우에는, 인종 또는 민족이 어떻게 결정되었는지 기술하고, 정당성을 확보해야 한다.


5) 결과

 연구 결과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이 아닌 객관적인 결과만을 작성한다. 전체 자료에 대한 나열식 서술 보다 표와 그림을 사용하여 간결하게 요약한다.


6) 고찰

 결과에 작성된 순서에 따라 연구의 결과가 가지는 의미를 작성한다. 연구의 새롭고 중요한 관찰을 강조하며 서론이나 결과에 작성된 것들을 중복 작성하지 않는다. 마지막 문단에 차후 연구를 위한 제언과 본 연구의 결론을 작성한다. 논문의 가독성과 논리적인 논지의 전개에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결과와 고찰을 하나의 섹션으로 합칠 수 있다.


7) 결론

 결과의 요약과 이로부터 도달된 결론을 작성하며 이는 서론에 작성된 연구의 목적에 부합된 것이어야 한다.


8) 사사

 연구비 지원내용 기록과 같은 사사는 본문의 끝부분 참고문헌 앞에 별도의 섹션으로 표시한다. 사사를 제목 페이지에 각주 또는 기타 형식으로 포함시키지 않는다.

9)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별도의 장에 ‘Vancouver reference style’로 작성한다. 본문에 인용된 모든 참고문헌은 참고문헌 리스트에 포함되어야 한다. 잡지명의 약자는 Web of Science의 Journal Title Abbreviation에 준하여 정자체로 기재한다. 발행은 되지 않았지만 게재 승인되어 게재 예정인 논문은 맨 뒤에 (in press)를 덧붙인다. 모든 참고문헌은 영문으로 작성한다. 한글 잡지의 경우에도 잡지명, 논문 제목, 저자명이 영문이 있으면 영문으로 작성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만 국문으로 작성한다. 참고문헌 작성의 예제는 아래와 같다.



A. 잡지 인용의 경우:

1. 한글잡지;

 홍길동, 이철수. 치과재료의 미래. 대한치과재료학회지. 2018;45(5): 342-56.


2. 영문잡지;

 Hong GD, Lee CS. The future of dental materials. Korean J Dent Mater. 2018;42(5): 342-56.


3.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

 Park JH, Olivares-Navarrete R, Baier RE, Meyer AE, Tannenbaum R, Boyan BD, et al. Effect of cleaning and sterilization on titanium implant surface properties and cellular response. Acta Biomater. 2012;8(5):1966-75.



4. in press 잡지인 경우;

 Moon KS, Bae JM, Jin S, Oh S. Infrared-Mediated Drug Elution Activity of Gold Nanorod-Grafted TiO2 Nanotubes. J Nanomater. 2014;750813:1-8 (in press).


5. 저자가 사람과 기관이 공존하는 경우;

 Vallancien G, Emberton M, Harving N, van Moorselaar RJ; Alf-One Study Group. Sexual dysfunction in 1,274 European men suffering from lower urinary tract symptoms. J Urol. 2003;169(6):2257-61.


6. 영어 잡지가 아닌 논문인 경우(제2외국어);

 Ellingsen AE, Wilhelmsen I. [Disease anxiety among medical students and law students]. Tidsskr Nor Laegeforen. 2002;122(8):785-7. Norwegian.



B. 책 및 기타자료 인용의 경우:

1. 한글책;

 한국치과재료학 교수협의회. 치과재료학. 5판. 서울: 군자출판사; 2008. 375-394


2. 영문책(일반저자);

 Murray PR, Rosenthal KS, Kobayashi GS, Pfaller MA. Medical microbiology. 4th ed. St. Louis: Mosby; 2002.


3. 영문책(저자 및 편집자);

 Breedlove GK, Schorfheide AM. Adolescent pregnancy. 2nd ed. Wieczorek RR, editor. White Plains (NY): March of Dimes Education Services; 2001.


4. 책의 챕터(개별 페이지) 인용의 경우;

 Meltzer PS, Kallioniemi A, Trent JM. Chromosome alterations in human solid tumors. In: Vogelstein B, Kinzler KW, editors. The genetic basis of human cancer. New York: McGraw-Hill; 2002. p.93-113.


5. 컨퍼런스 프로시딩인 경우;

 Harnden P, Joffe JK, Jones WG, editors. Germ cell tumours V. Proceedings of the 5th Germ Cell Tumour Conference; 2001 Sep 13-15; Leeds, UK. New York: Springer; 2002.


6. 학위논문;

 Borkowski MM. Infant sleep and feeding: a telephone survey of Hispanic Americans [dissertation]. Mount Pleasant (MI): Central Michigan University; 2002.


7. 특허;

 Yang Q, Lu D. Premixed biological hydraulic cement paste composition and using the same. U.S. Patent 8,475,811, 2013.


8. 표준;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14064-1:2006. Greenhouse gases ? Part 1: Specification with guidance at the organization level for quantification and reporting of greenhouse gases. Geneva: ISO; 2006.


9. 국내표준;

 국가기술표준원. KS M ISO 1133-1:2012. 플라스틱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용융 질량 흐름률(MFR) 및 용융체적 흐름률(MVR)의 측정, 제1부:표준 방법. 충북: KATS; 2012.


10) 참고문헌의 인용

 본문에서 참고문헌을 인용할 때 ‘Vancouver reference style’에 따른다. 인용하고자 하는 문장 뒤에 본문에 인용되는 순서에 따라 그 번호를 둥근괄호 안에 표시한다.

예) Blood loss and the number of patients requiring post-operative blood transfusions were significantly greater (1), but operation and fluoroscopy times were significantly shorter, for the DHS versus the PFNA group (2-4).


11) 그림

 그림은 사진, 방사선 사진, 차트, 그래프 등을 포함한다. 디지털 자료는 인위적으로 편집되지 않아야 한다. 그림은 한 컬럼(80 mm)이나 한 페이지가 되는 크기여야 한다. 현미경 사진은 반드시 눈금자나 확대/축소 지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모든 사진은 보기 쉬워야 하고, 학회지의 크기에 맞게 축소되었을 때 내용을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그래프는 단위를 포함해야 한다. 해상도는 사진은 300 dpi이상, 그린 그림(line art)이나 그래프의 경우 1200 dpi여야 한다. 사진은 jpg 또는 tif 파일로 저장하여 온라인으로 보낸다.
 그림은 본문 내에 처음 인용되는 문장 부근에 본문에 작성된 순서에 따라 아라비아 숫자로 번호를 붙여 본문 내에 포함시킨다. 그림의 제목은 영어로 작성하고, 주어진 자료를 간단히 설명한다.
 컬러 그림의 경우, 온라인 상에서는 컬러로 출판되지만 인쇄물은 흑백을 원칙으로 한다. 컬러 그림의 경우는 흑백으로 인쇄하더라도 모든 정보가 구분되도록 작성한다. 저자가 특별히 컬러 인쇄를 원하는 경우에는 저자가 추가경비를 부담하는 조건으로 해당 그림을 컬러 인쇄할 수 있으나 사전에 편집위원회에 문의하도록 한다.


12) 표

 표는 핵심 결과를 부각시키고 결과를 서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표는 본문을 보지 않고서도 그 자체만으로 이해가 가능하도록 내용이 분명하고, 제목은 자세히 쓰여 있어야 한다. 필요시 표 아래 각주를 달 수 있다. 표 맨 위 칸은 각 칸의 제목(column heading)이 되는데, 내용의 이해가 쉽도록 간결하고 분명해야 한다. 표준편차를 쓰는 경우 ±를 사용하지 말고, 괄호 안에 쓰도록 한다. 통계 분석 결과가 필요한 경우에는 유의차를 위첨자로 표시한다. 표의 번호는 본문에 인용된 순서에 따라 아라비안 숫자로 작성한다. 표의 제목은 영어로 작성하고, 마침표를 붙이지 않는다.


11. 사용 단위

 SI 단위를 원칙으로 한다.


12.게재료

 12. 게재료 제1저자와 교신저자는 투고 당시 일반회원 또는 평생회원이어야 한다. 게재 확정시 25만원의 게재료를 지불해야 하며, 출판본이 7쪽을 초과하는 경우 1페이지당 1만원의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단,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영문 교정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며, 논문 출판시 영문교정료 (25만)원을 학회에서 지원한다.


13. 논문투고 전 check list

- 논문 투고시 제1저자와 교신저자는 일반회원 또는 평생회원인가?

- 모든 저자의 정보(직위, 소속, 주소, 이메일 주소 등)를 접수한 논문에서 삭제하였는가?

- 초록과 색인단어 (3-5개)를 한글과 영어로 작성하였는가?

- 논문을 title page, 초록, 서론, 방법, 결과, 고찰, 결론, 참고문헌 순서로 하나의 파일로 작성하였는가?

- 그림 및 표를 제목 및 설명과 함께 적절하게 본문에 배치하였는가?

- 한글 및 영문의 문법교정이 잘 되어 있는가?

- 참고문헌의 형식이 학회지와 맞는가?

Submission Request for the Korean Journal of Dental Materials


14. 영문으로 된 논문투고규정은 다음을 참고한다.  (http://www.ksdm1966.com/)

개정:1997년 08월 20일
개정:1999년 11월 27일
개정:2009년 07월 29일
개정:2012년 10월 11일
개정:2015년 11월 21일
개정:2017년 04월 28일
개정:2018년 11월 02일
개정:2019년 03월 22일
개정:2022년 03월 15일



원 고 접 수 처

온라인투고: https://ksdm.jams.or.kr/

주 소

(03722)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1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치과생체재료공학교실, kjdentmat@gmail.com

전 화

02-2227-8243

팩 스

-



발 행 규 정

년 4회 발행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